중국 어학연수를 계획하고,
하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처음 중국에 발을 내딛였을때

자신의 멋진 미래를
설계하며  중국어 학습에

자신만만 하였을 것입니다
.

 
허나 어느정도 중국어 학습을 하면서 중국어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며,

어떤 순간에 크게 자신감을 잃고 공부를 포기하곤 하지요.


어렸을때 부터 한자을 접해 왔던 우리는 독해나 작문등은 

서양인들 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생각하지만 회화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많이 뒤쳐지는 느낌을

느껴본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

 

  시간이 지날수록, 서양애들이 잘해?   



대부분 일본/한국 등 한자사용 국가 유학생들을 보면 작문방면의 수준은

서양 유학생보다 월등히 우수하지만 회화
실력은 오히려 큰 약점이 되곤합니다.


처음에 입문과정을 시작할때는 단연 동양인들이 앞서지요. 

회화나, 작문이나..독해 모든면에서 훨씬 월등합니다.

허나 시간이 점차 지나면 (약 8개월 이상) 몇몇 학생을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서양유학생들의 중국어실력이 동양인들의 회화실력을 조금씩 앞지르기 시작합니다.

가끔 한자 몇 자도 제대로 못쓰면서 중국인과 농담섞인 대화를 하는

서양친구들을 보면서 속이 많이 탈 때도 있지요
.

 

그럼 한자에 익숙한 동양인이 왜 서양인보다 회화실력이 부족할까요?

능숙하고 유연한 회화실력의 요인은 문법에 대한 이해, 단어 수준 등 기초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전에 필요한 듣기 실력과 회화 실력입니다.


 


회화란 수영과 비교를 해도 무리가 없을것입니다. 

수영에 관한 책을 보고 또 봐도 실전이
부족해서물에 들어가면 역시 수영을 못하는 법입니다.


물론 수영에 관한 기술동작을 잘 익힐 경우 보다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동작을 할 수 있어

앞으로 수영선수가 되는데 필요한 밑거름이 되겠지만 이 모든 것은 실전 연습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


우리는 한자에 익숙하기때문에 중국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려 듭니다.

허나 서양인들은 한자를 모르기 때문에 처음에는 아예
 글을 포기하고 음성부터 기억하고 연습하려고 하지요.

그 결과 수영에 관한 기술만 연구하던 수영이론
전문가가 동네 수영장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마구 헤엄치던 애들보다 수영을 더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되지요
.


회화를 잘 할 수 있으려면 우선 말을 해야 합니다
.

언어란 것은 말 그대로 소통을 하기 위한 것인데, 대부분의 학생들이나 

교육기관들은 이것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있던 중국심양만 해도..중국내에서도 HSK 학원만 해도 엄청나게 많았으니까요. 


그럼 회화학습을 제대로 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습이라는 것은 학습자 자신, 배우는 내용(교육 커리큘럼 및 교재), 가르치는 사람, 교육기관 등등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 하지만, 결국은 자신이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커리큘럼을 짜느냐에 가장 큰 관건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어 학원이나...중국내 어학당의 시설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1. 한반에 15명 이상의 교실 

 
회화수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시간에 학생 스스로가 회화를 연습하는

시간이 얼마인가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수업시간에 말하는 연습을 하는 시간의 길이가

회화실력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그러나 대형수업시간에는 평균적으로 학생마다 말을 할 수 있는 시간은 기껏해야 1~2,

이 정도 연습을 하고도 
회화실력의 향상을 기대하는 것은 당연히 무리입니다

차세대육체적이 전화중국어 회화학원을 운영하게 된 이유도..

학생과 강사와의 대화시간을 최대로 늘려주는 것은 1:1 과외 학습이 가장 큰효과를 거두기 

때문입니다.  [ http://cafe.daum.net/sangmichinese ]

 

2.     강사의 강의를 중심으로 하는 일방적인 수업 방식

 

강사가 교재 문법포인트를 설명하고 해석하고 그 문화적 배경을 설명하는 재미에 젖어

수업 내내 혼자 떠드는 수업이 
지금 회화수업의 주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많이 바뀌어 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다행이라는 생각도...
 

물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강사의 강의가 필요하겠지만 어떻게 가장 짧고 간결한 언어로

난해한 포인트를 설명해주고 
보다 많은 회화연습 시간을 학생에게 주느냐가

회화 강의의 실력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회화수업은 말하는 수업인 만큼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연습과 질문의 시간을 주어야 만

그 수업의 가치를 제대로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언어공부에서는 회화가 1순위다.  


며칠전에 "내 깡패같은 애인" 이라는 영화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여주인공이 면접시험을 보는데...

영어로 자기소개를 하는데, 떠듬떠듬 소개를 하면서 기초적인 자기소개

를 하는데...


그런것보다는 월등한 회화실력으로 자신의 포부와 의지를 당당하게 밝힐수

있는 실력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중국어 공부를 하는 많은 분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여 최대의 효과를 거두셨으면 합니다.


화요일입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되세요!!


추천은 3대를 흥하게 한다는 옛 전설이...!!



                                  

Posted by 맨파워 인생이란 즐거운 롤러코스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이너스™ 2010.11.16 1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사실 우리나라 사람이
    외국어를 못하는 이유는 지나치게 문법쪽으로
    접근하다보니 그런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듭니다..^^

  2. 무릉도원 2010.11.16 1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외국어를 잘하려면 회화가 우선이로군요...
    잘 보고 갑니다...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3. 티비의 세상구경 2010.11.16 1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사의 일방적인 수업으로는 한계가 있는것 같더라구요 ^^;;
    오 차세대님 전화중국어 회화학원을 운영하고 계시나보네요~!

  4. 하결사랑 2010.11.16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진짜 듣기와 말하기를 먼저해야하는데
    머리속으로 해석하려 하고 문법부터 따지니 말문이 막히는 수 밖에...
    어설프게 아는게 오히려 독이겠군요.

  5. KINGO 2010.11.16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국어의 사성이나 영어의 액센트가 서로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요.
    중국인도 영어를 잘 하는 걸 보면 말이죠. ^^

  6. ★입질의 추억★ 2010.11.16 1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걸보고 뼈저리게 반성해야 할꺼 같습니다. 동양인이 당연히 유리할꺼라 생각했는데 우리나라 교육방식은 확실히 문제가 많아 보여요~ 잘 보고 갑니다~^^

  7. 원래버핏 2010.11.16 1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즐건 하루 되세요.^^

  8. 핑구야 날자 2010.11.16 1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이 말을 해야하는걸 다시한번 느끼고 갑니다.

  9. 레오 ™ 2010.11.16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회화 중요하죠 ..말이 안되면 정말 답답합니다

  10. 자수리치 2010.11.16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외국어 배울 때는 말하는 게 우선인 거 같아요.^^

  11. pennpenn 2010.11.16 16: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 ㅎㅎ
    앞으로 3대가 흥하는지 지켜 보렵니다. 헤헤~~

  12. 아하라한 2010.11.16 16: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간만에 방문한거 같습니다. ^^
    외국어 배울때는 역시 말을 많이 해야 하는거 같습니다.

  13. 감성PD 2010.11.16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독해나 작문 등에선 월등한 실력을 보이는 사람들도 딱히 회화는 그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경우가 많으니 말이죠..

  14. 건강천사 2010.11.16 18: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순이 비슷해 문법 이해도가 상당히 좌우하는 것인 가요?
    단어를 알게 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듣기, 말하기 등에 차이가 더 날 듯합니다.
    이론 공부도 중요하지만 아는 단어로라도 몇단어만 끼워맞춰 실전 경험으로
    내것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아요.

  15. killerich 2010.11.16 19: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갑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요 감기조심하세요^^>

  16. 북경A4 2010.11.17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양인들 발음 끝내줘요...\
    특히 프랑스쪽 사람들요..ㅎㅎ

    그런데....개장집은 왜 계속 나오는걸까요?

  17. 초짜의배낭여행 2010.11.17 1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보면 서양인들은 정말 언어 두개 이상은 꼭 하는것 같더군요~ 여행중에 만난 사람들이라 그런가? 신기하기만 합니다

  18. 스마일맨 민석 2010.11.17 14: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년에 중국에 가볼까 생각중인데...
    중국에서 일해볼까 하구요...
    그냥 단순한 생각인데...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도전해 보고 싶어요 ^^

  19. 리브Oh 2010.11.17 16: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리 만큼 신기한게
    모두 영어회화 시작할 때 문법 부터 파고들더란 것인데요
    주변에 영어회화 하겠단 친구들 대부분이 저한테 "어떤 영어 문법책" 이 좋냐고 물어보더라구요
    일단 부딪히고 물에 들어가보는 것, 그것이 가장 확실하죠^^

  20. misszorro 2010.11.17 1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천하면 3대가 흥한다고 해서
    차세대육체적님 말만 믿고 꾸욱~ㅋㅋ
    늘 글이 참 잼있어요^^